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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리한 내용, 영상과 함께 보며 복습 필수!
목차
1. 언리얼 설치하기
2. 샘플 프로젝트 열기
3. 언리얼 기본 조작 방법 및 단축키
- 피벗 수정하기
- 레벨에 있는 오브젝트 다른 오브젝트로 교체
- 모델링 수정하기
- 노멀 방향 수정하기
- 피직스와 시뮬레이트
1. 언리얼 설치하기
1) 에픽 게임즈 설치하기
2) 라이브러리에서 원하는 버전 설치하기
이때! 옵션에서 Target Platforms를 해제하면 설치 용량을 아낄 수 있다.
(언젠가 다시 추가로 다운받을 수 있을 듯. ..아닐수도있음..)
2. 샘플 프로젝트 열기
1) 샘플 프로젝트 다운받은 후 압축 풀기
* 압축 푸는 폴더 경로에 한국어가 없어야 오류를 방지할 수 있다.
* 작업 파일 옮길 땐 Config, Content 폴더와 uproject 파일만 압축해서 사용하면 된다.
나의 오래된 컴퓨터야...
샘플 프로젝트 열자마자 튕겨버렸다.
메모리라도 더 용량 큰걸 사다 끼워봐야되나...?
사실 메모리만으로 해결 될 문제인지는 모르겠음...
세팅 - 엔진 퀄리티 세팅
퀄리티를 낮춰서 어찌저찌 돌려볼 수 있다...
3. 언리얼 기본 조작 방법 및 단축키
1) 카메라 이동 : 마우스 / 마우스 + W,A,S,D,Q,E
2) 컨텐츠 브라우저 : Ctrl + Space
3) 선택한 오브젝트 포커스 정렬 : F
4) 선택한 오브젝트 중심으로 회전 : Alt + 좌클릭 + 드래그
5) 선택한 오브젝트 중심으로 줌인/아웃 : Alt + 우클릭 + 드래그
6) 선택한 오브젝트 중심으로 패닝 : Alt + 휠클릭 + 드래그 (카메라의 로컬축 기준)
7) 이동 : W
8) 회전 : E
9) 크기 : R
10) 오브젝트를 바닥에 맞게 정렬 : End (피벗이 오브젝트 중심에 있더라도 바닥에 맞춰 정렬됨)
- 콜리전이 없을 경우, 다른 오브젝트의 콜리전과 충돌할 경우 잘못 적용 될 수도 있다!
11) 선택된 오브젝트 컨텐츠 브라우저에서 찾기 : Ctrl + B
12) 에셋 복제 : Ctrl + D
13) 카메라 위치 저장 기능(북마크) : Ctrl + 숫자키
14) 저장한 카메라 위치 불러오기 : 숫자키
15) 오브젝트 복제 : 레벨에서 오브젝트 선택 후 Alt + 트랜스폼
16) 월드/로컬 축 전환 : Ctrl + `
피벗 수정하기 - 모델링 모드 : XForm > Edit Pivot 피벗 편집
* 모델링 모드에서 오브젝트를 수정할 경우, 원본 에셋이 수정되므로 작업하기 전에 미리 원본 파일을 복제하여 복제된 오브젝트를 수정해서 사용하기
1) 오브젝트 선택
2) 모델링 모드
3) XForm
4) 피벗 편집 - Center 클릭 - Bottom 클릭 (가운데 바닥에 피벗이 가도록)
4) Apply
레벨에 있는 오브젝트 다른 오브젝트로 교체하기
오브젝트 선택 - 우클릭 -> 선택된 오브젝트를 다음으로 대체
오브젝트 숨기기
Hide(눈모양 아이콘)
* 참고로 진짜 숨겨지는 것(비활성화)은 아니다!
패널 우클릭 > 사이드바에 고정 : 필요할 때만 펼쳐서 사용가능
메시 자르기/미러 기능 - 모델링 모드 : 모델
1) Plane Cut으로 오브젝트 자르기 가능
Apply 하지 않은 상태로, [모델] 을 한 번 더 누르면 블렌더 모디파이어처럼 중첩 가능
2) Mirror 기능으로 잘린 부분 채우기
노멀 방향 수정하기 - 모델링 모드 : 어트리뷰트 > Normals
샤프 에지 각도 값 이상은 노말을 끊어주고, 이하는 부드럽게 연결 해줌.
메시 수정하기 : 모델링 모드 > 메시 > 트라이앵글 편집
- 좌클릭 + 드래그 : 범위 선택
- Shift + 좌클릭 드래그 : 추가 선택
오브젝트끼리 겹치는 영역 제거 : 모델링 모드 > 모델 > Boolean
1) 자를 오브젝트 선택 - 자를 영역이 될 오브젝트 선택 - 모델 > Boolean
2) Apply후 잘린 부분 머테리얼 동일하게 채우기
콘텐츠 브라우저 필터 기능
중력 적용해서 자연스럽게 하기 : 피직스와 시뮬레이트
1) 디테일 패널 > 피직스 > 피지스 시뮬레이터
2) 시뮬레이트 (Alt + S)
시뮬레이트 상태에서도 움직이거나 할 수 있다!
원하는 위치, 회전값이 나왔다면 시뮬레이트를 정지하지 않고
우클릭 > 시뮬레이션 변경 내용 유지 (K) 를 누른다
우와 짱이다
계층 구조로 오브젝트 묶기
제대로 상속된건지 확인해보려고 했는데
갑자기 피벗이 사라졌다..
왜지 뭘 누른거지
구글링해도 모르겠어서 나중에 찾으면 수정하기로..
+++ 해결함!!!!
모델링 모드 쓰려고 눌렀다가 생겼다.
모드가 선택 모드나 모델링 모드가 아니었던 것..
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..
/ 언리얼 피벗 사라짐 언리얼 기즈모 사라짐 언리얼 피벗 안 보임
메시(모델링) 부분 삭제 : 모델링 모드 > 메시 > 선택모드 : All Connected
브러시 크기 조절 : [ , ]
모델링 기능을 능숙하게 잘 다룰 수 있다면 정말 강력할 것 같다.
그리고! 피직스 + 시뮬레이트 기능이 너무 유용했다. 대박임.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