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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리한 내용, 영상과 함께 보며 복습 필수!



목차

1. 언리얼 설치하기

2. 샘플 프로젝트 열기

3. 언리얼 기본 조작 방법 및 단축키

 

- 피벗 수정하기

- 레벨에 있는 오브젝트 다른 오브젝트로 교체

- 모델링 수정하기
- 노멀 방향 수정하기
- 피직스와 시뮬레이트

 


 

 

1. 언리얼 설치하기

1) 에픽 게임즈 설치하기

2) 라이브러리에서 원하는 버전 설치하기

이때! 옵션에서 Target Platforms를 해제하면 설치 용량을 아낄 수 있다.

(언젠가 다시 추가로 다운받을 수 있을 듯. ..아닐수도있음..)

 

2. 샘플 프로젝트 열기

1) 샘플 프로젝트 다운받은 후 압축 풀기

* 압축 푸는 폴더 경로에 한국어가 없어야 오류를 방지할 수 있다.

* 작업 파일 옮길 땐 Config, Content 폴더와 uproject 파일만 압축해서 사용하면 된다.

 

나의 오래된 컴퓨터야...

샘플 프로젝트 열자마자 튕겨버렸다.

메모리라도 더 용량 큰걸 사다 끼워봐야되나...?

사실 메모리만으로 해결 될 문제인지는 모르겠음...

 

 

세팅 - 엔진 퀄리티 세팅

퀄리티를 낮춰서 어찌저찌 돌려볼 수 있다...

 

 

 

 

 

3. 언리얼 기본 조작 방법 및 단축키

1) 카메라 이동 : 마우스 / 마우스 + W,A,S,D,Q,E

2) 컨텐츠 브라우저 : Ctrl + Space

3) 선택한 오브젝트 포커스 정렬 : F

4) 선택한 오브젝트 중심으로 회전 : Alt + 좌클릭 + 드래그

5) 선택한 오브젝트 중심으로 줌인/아웃 : Alt + 우클릭 + 드래그

6) 선택한 오브젝트 중심으로 패닝 : Alt + 휠클릭 + 드래그 (카메라의 로컬축 기준)

7) 이동 : W

8) 회전 : E

9) 크기 : R

10) 오브젝트를 바닥에 맞게 정렬 : End (피벗이 오브젝트 중심에 있더라도 바닥에 맞춰 정렬됨)

- 콜리전이 없을 경우, 다른 오브젝트의 콜리전과 충돌할 경우 잘못 적용 될 수도 있다!

11) 선택된 오브젝트 컨텐츠 브라우저에서 찾기 : Ctrl + B

12) 에셋 복제 : Ctrl + D

13) 카메라 위치 저장 기능(북마크) : Ctrl + 숫자키

14) 저장한 카메라 위치 불러오기 : 숫자키

15) 오브젝트 복제 : 레벨에서 오브젝트 선택 후 Alt + 트랜스폼

16) 월드/로컬 축 전환 : Ctrl + `

 

 

피벗 수정하기 - 모델링 모드 : XForm > Edit Pivot 피벗 편집

* 모델링 모드에서 오브젝트를 수정할 경우, 원본 에셋이 수정되므로 작업하기 전에 미리 원본 파일을 복제하여 복제된 오브젝트를 수정해서 사용하기

1) 오브젝트 선택

2) 모델링 모드

3) XForm

4) 피벗 편집 - Center 클릭 - Bottom 클릭 (가운데 바닥에 피벗이 가도록)

4) Apply

 

 

 

레벨에 있는 오브젝트 다른 오브젝트로 교체하기

오브젝트 선택 - 우클릭 -> 선택된 오브젝트를 다음으로 대체

 

 

오브젝트 숨기기

Hide(눈모양 아이콘)

* 참고로 진짜 숨겨지는 것(비활성화)은 아니다!

 

 

패널 우클릭 > 사이드바에 고정 : 필요할 때만 펼쳐서 사용가능

 

 

메시 자르기/미러 기능 - 모델링 모드 : 모델

1) Plane Cut으로 오브젝트 자르기 가능

Apply 하지 않은 상태로, [모델] 을 한 번 더 누르면 블렌더 모디파이어처럼 중첩 가능

2) Mirror 기능으로 잘린 부분 채우기

 

 

 

노멀 방향 수정하기 - 모델링 모드 : 어트리뷰트 > Normals

샤프 에지 각도 값 이상은 노말을 끊어주고, 이하는 부드럽게 연결 해줌.

 

 

 

메시 수정하기 : 모델링 모드 > 메시 > 트라이앵글 편집

- 좌클릭 + 드래그 : 범위 선택

- Shift + 좌클릭 드래그 : 추가 선택

 

 

오브젝트끼리 겹치는 영역 제거 : 모델링 모드 > 모델 > Boolean

1) 자를 오브젝트 선택 - 자를 영역이 될 오브젝트 선택 - 모델 > Boolean

2) Apply후 잘린 부분 머테리얼 동일하게 채우기

 

 

콘텐츠 브라우저 필터 기능

 

 

중력 적용해서 자연스럽게 하기 : 피직스와 시뮬레이트

1) 디테일 패널 > 피직스 > 피지스 시뮬레이터

2) 시뮬레이트 (Alt + S)

시뮬레이트 상태에서도 움직이거나 할 수 있다!

 

원하는 위치, 회전값이 나왔다면 시뮬레이트를 정지하지 않고

우클릭 > 시뮬레이션 변경 내용 유지 (K) 를 누른다

우와 짱이다

 

 

 

 

 

계층 구조로 오브젝트 묶기

제대로 상속된건지 확인해보려고 했는데

갑자기 피벗이 사라졌다..

왜지 뭘 누른거지

구글링해도 모르겠어서 나중에 찾으면 수정하기로..

 

+++ 해결함!!!!

모델링 모드 쓰려고 눌렀다가 생겼다.

모드가 선택 모드나 모델링 모드가 아니었던 것..

 

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..

/ 언리얼 피벗 사라짐 언리얼 기즈모 사라짐 언리얼 피벗 안 보임

 

 

 

 

메시(모델링) 부분 삭제 : 모델링 모드 > 메시 > 선택모드 : All Connected

브러시 크기 조절 : [ , ]

 

 


 

모델링 기능을 능숙하게 잘 다룰 수 있다면 정말 강력할 것 같다.

그리고! 피직스 + 시뮬레이트 기능이 너무 유용했다. 대박임.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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